본문 바로가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감기도 아닌데 목에 뭐가 걸린 것 같고 기침이 자꾸 나는 걸 경험한 적 있으세요? 다른 원인도 있을 수 있지만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역류성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서 거꾸로 음식들과 위산 등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통증을 느끼는 건데요.

위산 과다 분비거나 위염일 때도 식도에 비슷한 통증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건 위내시경을 촬영해야 알 수 있지만. 역류성 식도염의 일반적인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역류성 식도염 뤈인은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과식, 음주, 스트레스, 흡연, 늦은 밤에 음식을 섭취하는 등으로 과다하게 위산이 분비가 원인인데요. 위산 분비량이 많아지면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서 식도로 역류하기 때문이지요.

이를 제때 치료하지 못하면 협착이나 식도 궤양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주요 증상 3가지

▷흉통과 숨참

가장 흔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가슴쓰림인데요. 소화불량이나 신물 오름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협심증이 아닌가 걱정될 만큼 가슴 한가운데가 타는 듯이 아플 수 있는데요. 과식했거나 야식을 먹고 흉통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 비만인 경우에는 횡격막이 눌려 숨이 찬 증상도 나타납니다. 심전도 검사에도 이상이 없고, 가래도 없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입 냄새

위 속 내용물이 역류하기 때문에 냄새가 입으로 올라와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신물 오름이 있고 또 양치를 잘하고 충치나 잇몸질환도 없는데 입 냄새가 없어지지 않으면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침

위로 음식물과 위산이 입천장과 식도까지 역류하면 후두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기침이 나고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기침을 많이 하다 보면 위식도역류가 더 심해질 수 있어 빨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한국건강관리협회 자료 참조편집

역류성 식도염은 식사습관이나 무엇을 먹는지가 예방에 중요한데요. 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충분히 음식물을 씹은 후에 삼켜야 하고 또 위에 좋은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위에 좋은 대표적인 채소 중 하나인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들어가 있어 소화성 궤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비타민 U는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장 점막의 재생과 원활한 신진대사 활동을 돕습니다.

또 양배추에는 위장 내에 생긴 상처를 지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K도 포함되어 있고요. 또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하는 섬유질이 풍부해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고 잘 소화되도록 도와줍니다. 익히는 것보다는 열로 조리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의 껍질을 까면 나오는 미끈미끈한 점액질 '뮤신'은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속이 쓰리거나 위염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마는 소화효소의 효과와 식이섬유는 위장뿐만 아니라 대장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중간 크기의 바나나에는 두 종류(펙틴과 녹말)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두 가지 성분은 소화 능력을 향상시키킵니다. 녹말은 소화관에서 빠져나와 대장으로 움직여 건강한 장내 박테리아를 위한 음식이 되는데요. 푹 익은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합니다.

마늘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살균과 향균 작용을 해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공복에는 과다하게 섭취하면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꿀에 절인 다음 섭취하거나 익혀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살짝 데친 브로콜리, 그리고 감자는 생으로 갈 거나 즙을 내서 먹고 단호박은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

카페인

역류성 식도염에 좋지 않은 음식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녹차입니다. 특히, 아침에 공복 시 먹는 커피와 녹차는 식도와 위장 그리고 하부식도괄약근을 자극하기 마련입니다.

신맛 과일

산이 많아서 신 맛나는 과일들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산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속이 쓰리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신맛의 과일보다는 알칼리성 과일인 참외, 사과 등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밀가루

위에 부담을 주는 식재료인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글루텐 성분 때문에 소화를 더디게 만들 수 있기에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육류와 튀김은 위장에 부담을 주게 되며 소화작용도 더디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의 건강증진위원은 "외식을 할 경우나 배달 음식을 먹을 때는 양념이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은 위벽과 식도를 자극해 손상시킬 수 있다. 매운맛이 강한 음식은 식도를 통해 역류할 경우 자극의 정도가 더욱 심하다.

특히나 늦은 밤 야식으로 맵고 짠 음식을 먹고 나서 제대로 소화시키지 않고 잠자리에 들 경우 더 위험하니 신경 쓰도록 하자.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도록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하다. "라고 조언합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예방에 도움에 대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