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고온다습한 계절에는 식재료, 조리기구 등에서 대장균과 같은 식중독균이 증식하기 좋게 때문에 장염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장염도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일단 발생했다면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 맞춤 식사요법이 필요하답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장염 초기 1~2일 동안은 금식을 하면서, 전해질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합니다. 이후에는 상태를 지켜보면서 미음→죽 → 밥의 순서로 식사를 합니다. 이때 자극적이며 너무 뜨겁거니 찬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충분한 열량을 제공하는 식품과 두부, 콩류, 살코기 등의 고단백 식품을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되 소량씩 잘 씹어서 삼킵니다.

장염환자를 위한 식재료 선정 요령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이 장염환자의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적당합니다. ① 껍질이 벗겨져 있는 곡류 ② 살코기 위주의 육류, 고기에 칼집을 내어 조리하면 더 부드러워집니다. ③ 양배추나 브로콜리 등 부드럽게 넘길 수 있는 채소, 다져서 조리하면 좋습니다.

설사 완화를 도와주는 식품

장염의 주요 증상인 설사는 체내의 수분을 손실 시키는 주범입니다. 장염이 걸렸을 때는 잦은 설사로 인해 손실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증상을 점차 완화시켜야 합니다.

① 물에 희석시킨 사과주스, 수분과 전해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② 바나나, 홍시, 곶감, 배설물의 수분을 감소시켜주는 탄닌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설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③ 유산균음료, 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장염을 예방하는 방법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자주 씻고 위생상태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음식만을 먹습니다. 어패류와 같은 해산물은 장염 비브리오균에 감염되었을 수 있으므로 날 것으로 먹지 않습니다.

조리한 음식이라도 빠른 시간 내에 먹습니다. 식재료는 반드시 냉장보관하고 조금이라도 상한 식재로나 음식은 먹지 말고 과감히 폐기합니다. 도마행주멸균 소독하여 보관합니다.

장염에 걸려서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처방약을 먹기도 하지만 장염에 좋은 음식을 같이 먹어 주는 것이 빨리 회복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만이 아니라 평소에 장염을 예방할 수 있는 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면서 방심하다가 장염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