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치통증이 있다면 4가지 원인

명치통증이 있다면 4가지 원인

 

심하게 운동하지도 않았고 특별하게 아플 이유가 생각나지 않은데 명치에 심한 통증이 나는 경우가 있어요. 우리가 보통 명치라고 사는 곳은 가슴뼈 아래 한가운데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을 말합니다. 어릴 때 장난하다 이 부위를 맞아본 적이 있나요? 명치는 급소라서 제대로 맞으면 숨을 쉬기도 어렵습니다.

 

명치통증은 식사 후에 바로 뻐근한 통증이 느껴질 때도 있고, 식사 후 2시간 정도가 지나 속쓰림이나 더부룩한 느낌이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명치 아래는 위가 있는데 위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위와 섭취하는 음식물이 명치통증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명치가 아프면 약국을 먼저 찾게 되는데요. 갑작스런 복통은 소화제나 제산제를 약국에서는 줍니다. 단순한 소화불량이라면 다행인데 약을 먹은 뒤에도 명치를 꿰뚫는 것처럼 통증을 느낀다면 가볍게 생각하고 참을 일이 아닙니다.

소화불량으로만 명치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명치통증은 충수돌기염(맹장염) 초기에도 나타날 수 있고,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의 심장질환, 담낭염이나 췌장염 초기에도 명치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명치통증이 있을 때 가볍게 보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명치 통증 원인 1. 위장 질환

명치에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위장 질환을 생각할 수 있는데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해당합니다. 과도한 음주나 맵고 짠 음식 등으로 먹어서 생기는 급성 위염, 헬리코박터균이나 위축성 위염으로 인해 만성 위염이 생겨 명치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명치 통증 원인 2. 위장 운동 장애

위장운동 장애로 식도에 갑자기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Nutcracker esophagus) 식도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거나 연동운동을 하여 명치의 심한 통증을 우발하게 되는 건데요. 개인에 따라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명치 통증 원인 3. 간과 담도, 췌장 문제

위장 옆에 있는 간과 담도, 췌장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췌장에 종양이 있거나 담도나 담낭에 염증이 생겨 발생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담낭에 담석이 있는 경우에도 명치 통증이 있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급성 간염, 췌장염, 만성 췌장염, 급성 췌장염)

 

명치 통증 원인 4. 허혈성 심질환

허혈성 심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협심증, 심근경색증 또는 급사(심장돌연사)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심장통증이지만 아래쪽이 아프기 때문에 마치 명치 부근이 아픈 듯이 느껴집니다.

 

그 외에도 게실염, 신장결석 십이지장 궤양 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여 명치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뭘 먹은 것이 잘 못되어 통증이 일시적으로 있으면 다행이지만 명치통증이 지속된다면 어떤 원인인지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오늘도 기분 좋은 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