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내시경검사 금식시간 및 검사 후 주의사항

위내시경검사 금식시간 및 검사 후 주의사항

 

건강검진을 받을 때 위내시경검사를 받을지 말지 망설이게 되는데요. 내시경검사를 할만하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겁을 내는 분들도 많습니다. 수면내시경은 잠자고 일어나면 끝나 있어서 별로 어려움 없이 몇 번 해보긴 했는데요. 어떠세요? 올해 건강검진에서 내시경을 포함시켜 보시겠어요?

위내시경 검사는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면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 (예: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내시경 검사는 조영제라는 물질을 마시거나 주입한 후 방사선(X-ray) 촬영을 하여 식도, 위, 소장 등을 보는 상부 위장관 조영술 검사와는 달리, 이상이 발견되는 즉시 조직검사를 할 수 있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위암이 흔하므로 내시경 검사는 위암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위내시경검사 금식시간 등 준비사항

질병관리본부

1. 금식

내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검사 전에는 반드시 금식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날 저녁 9시 이전까지 식사를 마치고, 검사가 끝날 때까지 금식해야 합니다. 평소에 복용하던 심장약, 혈압약, 천식약 등은 그대로 복용할지 여부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수술 후 검사하는 경우,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기왕력이 있는 경우는 정도에 따라 검사 전일 하루 동안 금식하거나 점심 식사 시 미음이나 흰죽으로 가볍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금연

흡연은 위액 분비를 항진시키며 위 연동운동을 증가시키므로 검사 당일은 금연해야 합니다.

3. 기포 제거제 투여

위 내의 기포와 위점막의 부착점액을 제거하기 위하여 가소콜 등의 기포 제거제 소량을 검사 10-20분 전 경구 투여합니다. 이는 점액 부착 시에는 관찰하기 어려운 표면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표재성 병변과 미소 병변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4. 부교감 신경차단제 근육주사

타액 및 위액분비의 억제와 위장관 연동운동의 억제를 위해서 부스코판 등의 부교감신경차단제를 검사 10-15분 전에 근육 주사하거나 5-10분 전에 정맥 주사합니다. 이때 부작용으로는 구갈, 산동, 배뇨장애, 안면홍조, 심계항진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고혈압, 심장질환, 전립선 비대증, 녹내장 등이 있는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인후부 국소마취

구역반사와 연하반사를 억제하고 인후부 동통을 감소시켜 내시경이 편안하게 목을 통과하도록 검사 전에 리도카인액 등의 국소 마취제를 사용하여 목 부위를 마취합니다. 매우 드물지만 국소 마취제에 대한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기도부종으로 인한 기도 폐색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국소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의치 제거

입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검사 전 의치는 반드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검사자세를 취한다

좌측와위 즉, 왼쪽 몸이 아래로 향하게 검사대에 옆으로 누워서 입에 마우스피스를 뭅니다.

검사방법 및 주의사항

질병관리본부

1. 검사방법

내시경이 입의 마우스피스 구멍으로 삽입된 후 목을 통과해 식도, 위, 십이지장까지 들어가면서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을 검사자가 직접 눈으로 관찰하게 됩니다. 목을 통과할 때 압박감이나 구역질, 가벼운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목을 통과하게 되면 그 뒤는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혀와 목에 힘을 빼고 코와 배로 천천히 깊게 숨을 쉬면서 기침을 참고 지시에 따르면 비교적 쉽게 내시경 삽입이 가능합니다. 이후로는 천천히 복식 호흡을 하면서 구역, 구토를 참고 입안에 고인 침을 삼키지 말고 자연스럽게 흘리면 검사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 도중 발견한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의 이상 소견을 진단하기 위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경미한 염증이라도 조직 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직검사를 시행할 때 반드시 암을 의심하고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0-15분 정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목 마취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는 기능이 떨어져 있으므로 검사 후 30분 정도까지는 음식을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조직 검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검사 후 약 2시간 정도 후부터 식사가 가능합니다. 마취가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서 사레가 걸리거나 흡인성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목 마취가 풀린 후 목 부위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대개 일시적입니다. 침에 소량의 혈액이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저절로 소실됩니다.

위내시경 시 발생 가능한 합병증

진단을 위한 위내시경은 의료기관에서 흔히 시행되는 검사로서 매우 안전한 검사이나 드물게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위하여 사용하는 여러 가지 약물에 의하여 두드러기, 천식 등의 과민 반응, 부정맥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 계통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 중 출혈이나 복통, 천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수시간 이내에 일시적인 발열이나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일시적으로 귀밑 이하선 부위가 부어오르고 압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저절로 호전됩니다.

위내시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질환

1. 식도질환

식도염, 식도암, 식도정맥류, 식도 점막하 종양, 식도염 등이 있습니다. 이중 식도 점막하 종양은 표면에서 발생하는 종양이 아니라 점막 밑의 조직인 근육이나 기질 등에서 종양이 생겨 점막을 누르는 듯한 양상을 보이는 종양으로, 점막은 깨끗하게 볼록 올라온 양상을 보입니다.

2. 위 질환

위염, 위궤양, 위암, 위 점막하 종양 등이 있습니다.

수면내시경

수면(의식하진정)위내시경 검사

내시경 검사는 상부 소화기계의 이상을 검사하기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검사 시 느낄 수 있는 고통과 불쾌감으로 인해 검사받기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위내시경은 진정제를 사용하여 수면 유도 후 위내시경을 실시하는 것으로 진정제에 의한 항불안 작용이나 선행성 건망효과(기억상실효과)로 인하여 일반 위내시경보다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면위내시경은 의식이 없을 정도로 마취를 한 상태로 하는 검사는 아니며 환자의 협조가 가능한 진정 상태에서 검사를 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적정량의 약제를 사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면이나 적정한 정도의 진정상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하며 오히려 환자의 협조도가 낮아져 검사 자체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전 주의 사항

수면위내시경에 사용되는 진정제는 일부에서 호흡, 혈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간경화나 간기능 이상을 동반한 만성 질환, 만성 폐질환,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등이 있는 경우는 검사 전 수면위내시경 시행 여부를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에 따라 수면의 유도가 늦거나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에서 깨는 시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며, 검사가 끝난 후에도 몽롱한 상태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보호자와 함께 내원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